신종 코로나바이스 감염증(코로나19)과 독감(인플루엔자)을 동시에 진단할 수 있는 키트 개발이 한창인 가운데 방역당국이 올가을 유행에 대비해 코로나19와 독감을 동시에 진단하는 검사법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7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코로나19 발생현황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는 의심 증상이 유사하기 때문에 이를 감별하는 것이 이번 가을철 코로나19 방역 대응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사항”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는 기침, 인후통, 발열 등 증상이 비슷해 구분이 쉽지 않은데, 만약 증상이 비슷한 사람들이 선별진료소에 몰리게 되면 진단검사는 물론 의료·방역체계 전체에 큰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은경 본부장은 “인플루엔자 유전자 검사법(PCR)은 이미 정립돼 있고, 코로나19 역시 검사법이 정리돼 있는데 이를 각각 하면 시간이 좀 더 많이 걸리기 때문에 한 검체로 동시에 PCR 검사를 할 수 있는 검사법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방역당국은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 2가지를 한 검체로 동시에 PCR 검사를 진행하는 검사법 도입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정 본부장은 “현재 몇 개 기관에서 식약처 허가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며 “허가가 진행되면 시약을 도입해서 동시 진단키트 검사를 도입해 검사 시간을 단축할 수 있지만, 단점은 아마 비용 문제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방역당국은 진단 키트에 대한 모니터링을 계속 진행하면서 도입 시기와 수가에 대해서는 중앙사고수습본부와 협의를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