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결과를 정례브리핑하고 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결과를 정례브리핑하고 있다.
정부가 지난달 28일 수도권 방역 강화에도 불구하고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계속 발생하며 진단검사 물량이 늘어나자 검체채취 도구(키트) 수급 안정화 조치에 들어가기로 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8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결과 정례브리핑을 통해 “수도권 방역 강화 조치 이후 처음 맞이한 주말(지난달 30~31일)의 수도권 주민 이동량은 직전 주말 대비 약 99% 수준으로 큰 차이가 없다”고 8일 밝혔다.

휴대폰 이동량은 방역강화 조치 후 첫 주말의 휴대폰 이동량은 그 전 주말 대비 0.2%인 약 6만3000건이 감소했다.

카드 매출액도 그 전 주말 대비 1.7%인 약 229억 원 감소하는 데 그쳤고, 서울지역 버스와 지하철 이용객 역시 그 전 주말 대비 1.3%인 약 14만5000명 감소하는 데 머물며 지난달 28일 시작된 수도권 거리 두기 강화 대책은 수도권 주민들의 일상 생활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게 방역당국의 판단이다.

◇ 방역당국, 약속과 모임 취소나 연기 요청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수도권 지역 유흥시설, 학원, PC방 등의 운영을 제한하는 행정조치를 시행하고, 주민들의 불요불급한 약속과 모임을 취소해 달라고 요청드렸음에도 그 효과는 미미한 상황”이라며 “지금 잡아놓은 약속과 모임이 정말 지금 당장 해야 하는 일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고 그렇지 않다면 취소 또는 연기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내가 가고 있는 곳이 밀폐된 시설에서 사람들이 밀집된 곳 또는 사람들 간에 밀접한 접촉이 일어나는 곳이 아닌지 한 번 더 생각해 보시고 그렇다면 방문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 대구·경북지역 확진자 급증 때보다 일 평균 6천 건 증가

방역당국은 이처럼 수도권 방역 강화에도 불구하고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자 검사량이 폭증하더라도 진단키트가 부족해지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검체채취 키트를 사전에 충분하게 비축해 관리하기로 했다.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수도권에서 계속되고 있는 산발적 연쇄감염의 확산을 막기 위해 확진 환자의 접촉자 외에도 기숙사, 군부대, 병원 등에서 선제적인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있다”며 “의심환자뿐만 아니라 기확진자의 격리해제를 위한 검사, 지자체에서 주관하는 일제 검사 등 다양한 형태의 진단검사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대구·경북지역에서 확진 환자가 급증하고 있던 2월 말 일 평균 검사 수가 2만2000건에 비해 5월 말 현재는 일평균 2만8000건으로 더 많은 검사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선 정부는 검체채취 도구 수급 안정화를 위해 국내 생산량과 수요량을 주 1회 모니터링해 키트 부족 여부를 사전에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업체에 추가 생산 증가를 요청할 계획이다.
 
보건소는 검사량이 폭증하더라도 키트가 부족해지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검체채취 키트를 사전에 2주간 사용 가능한 물량을 비축하고, 정부는 일주일 물량인 35만 개 키트를 별도 비축해 지역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비상상황에 대비하기로 했다.

또한, 국내 주요 생산업체에 대해서 금주 중 관계부처 합동으로 방역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검체채취 키트 생산업체는 방역에 필수적인 물품을 공급하는 만큼 해당 시설에 대한 방역 현장 점검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근무자 마스크 착용 △작업장‧식당‧휴게장소 내 거리 두기 △장비‧설비에 대한 소독 확인 등을 진행하여 집단감염 발생 위험을 사전에 차단할 예정이다.

아울러 키트 생산업체를 다각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검체채취 키트를 포함한 방역기기 R&D(2020년~2022년, 연간 12억 원)를 추진 중이며, 기업애로해소센터를 운영하며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