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정부가 이번 한 주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총력을 다하는 동시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대응이 장기화될 것에 대비해 일상을 유지하면서도 실천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생활방역 체계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3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고 “장기 대응의 목표는 백신이나 치료제가 개발돼 대유행이 종료되는 시점까지로 국내 병원과 의료인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감염 규모를 통제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지난 13일부터 17일째 매일 완치자 수가 신규 확진자 수를 초과해 격리치료 중인 환자 수가 꾸준히 감소하고는 있으나 여전히 집단시설 감염사례와 해외유입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역사회 전파를 상당 수준 차단하기 위해서는 이번 한 주 동안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총력을 다해야 한다는 자체 평가를 내렸다.

또 이번 주 중 의학, 방역전문가와 노사, 시민사회 대표가 참여하는 사회적 합의기구를 구성해 생활방역체계로의 전환 시기와 방법, 전략을 논의하고 자발적 실천을 유도할 수 있는 제도적, 재정적 지원책의 마련 방안도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국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생활방역 실천을 위해 반드시 지킬 것을 권고하는 내용의 지침도 준비하고 있다.

이 지침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생활공간 침입을 차단하고 바이러스의 생존환경을 제거하고 몸 밖으로 배출을 최소화하면서 전파경로 차단을 위한 기본 실천수칙으로 핵심 수칙과 다양한 장소와 상황에 따라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세부지침으로 구성되며 오늘(30일)부터 전문가회의와 관계부처 회의를 통해 마련된다.

이를 위해 지난 23일부터 5일간 국민설문조사를 실시했고 국민들이 일상생활에서 궁금해하는 방역 관리에 대한 질문을 반영해 세부지침이 만들어질 예정이며 고령자, 만성질환자 등 고위험군에 대한 수칙도 포함된다.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