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서대학교

간호대학생의 학업성취도, 대인관계능력이 임상실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논문 저자: 한서대학교 박상욱, 박서린, 박서윤, 박지영, 손혜진, 안성은, 안현지, 우소연, 유소연, 유지은, 윤동영, 이찬주, 이희원

논문 지도: 한서대학교 김성경 교수님

요약글

“임상실습 만족도의 열쇠는 성적이 아니라… ‘대인관계능력’이었다”

임상실습은 간호대학생이 ‘진짜 간호사’로 성장하는 가장 중요한 현장이다.

하지만 똑같이 실습을 나가도 누군가는 더 큰 만족을 느끼고, 누군가는 지쳐 돌아온다.

그 차이를 만드는 건 무엇일까?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성취도, 대인관계능력, 임상실습만족도를 파악하고 이들의 상관관계 및 임상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행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2024년 9월 20일부터 2024년 10월 6일까지 임상실습을 2주 이상 경험한 전국 소재의 간호대학생 3, 4학년 137명이었다. 전향적으로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9.0 Program을 이용하여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임상실습만족도는 대인관계 능력(r=.55, p<.001)과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대상자의 대인관계능력은 학업성취도(r=.24, p=.004)와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상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대인관계능력과 전공만족도로 설명력은 31.3%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대인관계능력과 전공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체계적이며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김성경 교수님 추천글

『간호대학생의 학업성취도, 대인관계능력이 임상실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는 간호학과 3학년 학생들이 학문적 탐구심과 실무적 통찰력을 바탕으로 이룬 빛나는 성과입니다.

본 논문은 임상실습이라는 실제 간호현장 경험을 중심으로, 학업적 역량과 대인관계 능력이 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규명함으로써 간호교육의 질적 발전에 기여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연구의 전 과정을 주도하며 통계적 분석과 논리적 해석을 통해 실질적인 교육적 함의를 도출한 점은 학문적 성숙과 전문인으로서의 성장 가능성을 동시에 보여줍니다.

이 연구는 향후 간호대학생들의 임상 적응력과 실무 역량을 높이는 교육적 방향을 제시하는 귀중한 자료로, 대학의 자긍심이자 후배들에게 큰 영감을 주는 성과입니다.

 

[논문 원본 보러가기]

☞ 간호대학생의 학업성취도, 대인관계능력이 임상실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_한국웰니스학회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