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 본부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3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범정부대책회의확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사진 보건복지부)
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 본부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3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범정부대책회의확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사진 보건복지부)

정부가 2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전국적 확산 가능성에 대비한 선제적 조치로 위기경보 단계를 ‘심각’으로 격상해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 본부장(보건복지부 장관)은 23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범정부대책회의 결과 발표를 통해 “현재는 특정 지역과 집단을 중심으로 지역사회 전파가 시작·확산되는 초기 단계이나, 전파 속도를 감안할 때 전국적으로 확산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감염병 위기단계는 '관심(Blue)'·'주의(Yellow)'·'경계(Orange)'·'심각(Red) ' 등 모두 4단계로, 심각 단계는 이 중 최고 수위에 해당한다. 감염병 심각 경보가 발령된 것은 2009년 신종 인플루엔자 사태 이후 11년 만의 일이다.
 
위기경보를 심각 단계로 상향 조정함에 따라 국무총리를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가 설치된다.
 
보건복지부 장관이 중대본 1차장 겸 중앙사고수습본부장으로서 방역업무를, 행정안전부 장관이 중대본 2차장 겸 범정부대책지원 본부장을 맡아 중앙·지자체 간 협조 등 기타 필요한 사항을 지원해 나간다.
 
위기경보 '심각' 단계에서 정부는 코로나19의 해외유입차단, 환자 발견 및 접촉자 격리 등 봉쇄정책을 실시하는 동시에 지역사회 확산 차단 및 최소화를 위한 전략을 지속 추진하게 된다.
 
이 같은 논의는 정부 내 논의와 질병관리본부 '위기평가회의'를 통해 결정된 사항으로 보건복지부 장관이 발령했다.
 
심각 단계에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격리와 같은 강력한 대응조치를 추진하게 된다.
 
먼저 정부는 대구지역 시민들에게는 앞으로 최소 2주간 자율적 외출자제 및 이동 제한과 증상이 있을 경우 반드시 선별진료소 등을 통해 검사를 받을 것을 요청했다.
 
대구 지역을 방문한 다른 지역 거주자에 대해서도 대구지역에 준해 외출을 자제하고 유증상시 신속하게 검사받을 것을 부탁했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진환자 중 중증도가 낮은 경증 환자를 대상으로 빠른 치료를 위한 전담병원을 지정하고 병상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일주일 이내 각 시도별 감염병점담병원을 지정·소개하고 대구지역 확진자를 위해 1000병상 수준의 병상을 추가 확보함과 동시에 전국적으로는 1만 병상 수준의 치료병상을 확보할 예정이다.
 
또 각 시도에 경증 호흡기환자에 대한 코로나19 조기진단 및 검체 채취, 환자 치료를 위한 의료인력 확보를 요청하고 투입을 준비하고 있다.
 
정부는 아울러 좁은 실내공간에서 개최되는 행사나 다중이 밀집하는 행사는 자제하고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외출을 자제하고 휴식을 취할 것을 권고했다. 사업주에 대해서도 진단서 없이 병가를 인정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정부는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협조한 의료인에 대해 충분한 예우와 손실보상을 지원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