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강립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장(보건복지부 차관)이 정부세종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김강립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장(보건복지부 차관)이 정부세종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방역망의 통제범위를 벗어나 지역사회에서 확산하기 시작했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감염병 위기 경보를 현재의 ‘경계’에서 ‘심각’ 단계로 격상하는 방안은 오는 21일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논의하기로 했다.

김강립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은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이번주 발생한 확진환자들에 대한 역학조사가 완료되지는 않았으나 현재까지의 조사 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 때 중앙사고수습본부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코로나19의 감염진행이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고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강립 부본부장은 "감염 원인과 경로에 대한 확인이 어려운 감염사례가 서울, 대구 등 일부 지역에서 나타나고 있다"며 "현재는 해외에서 유입되던 코로나19가 제한된 범위 내에서 지역사회 감염으로 전파되기 시작한 단계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판단하에 정부는 방역대응체계를 이에 맞게 변화하고 있는 중"이라며 "지금은 지역사회의 감염전파가 동시에 시작되고 있는 초기 단계로 판단되는 만큼 검역을 중심으로 한 해외유입의 차단과 조기발견 노력은 계속 유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경계 단계를 심각으로 올리는 것과는 무관하게 정부로서는 매우 엄중하게 대처하고 있다”며 “법에 따라 규정된 심각 단계의 격상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지만 아직까지는 지역사회의 전파가 일부 지역에서 제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코로나19의 위험도 평가와 지역사회에서의 발생양상 및 발생경과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위기 단계의 격상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라며 “위기경보를 격상하는 내용을 포함한 지역사회 전파에 대처하는 종합적인 대응방안은 내일(21일) 확대 중수본 회의에서 논의한 뒤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감염병 위기관리 표준매뉴얼’에 따르면 위기 경보는 ‘관심-주의-경계-심각’ 등 네 단계로 구분된다. 심각 단계로 격상되면 국무총리 또는 행정안전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 설치되고 모든 정부기관이 총동원된다.
 
한편, 정부는 대구시에 대해 즉각대응팀 18명, 중수본 6명 등을 현지 파견하고 대구시와 함께 상황을 통제하고 있으며, 중수본 병상관리TF팀장(보건복지부 국장)을 단장으로 하고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 28명 내외로 구성된 ‘범정부특별대책지원단’이 현지에서 활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지역 내 진단검사 수요도 증가하고 있어 선별진료소를 14개에서 8개를 추가해 22개를 운영 중이며, 공중보건의사 24명도 오늘(20일) 교육 후 추가로 배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