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WHO)에서 분류하고 있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환자들의 바이러스 유전자가 국내에서 모두 발견됐다. 또 이태원 클럽을 방문했다가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이들에서 검출된 바이러스의 염기서열이 미국과 유럽에서 유행 중인 계통인 것으로 확인됐다.

22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국내 코로나19 환자의 유전자 염기서열 151건에 대해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도 WHO에서 분류하고 있는 S, V, G 그룹이 모두 확인됐다. 또 클럽 관련 14명의 환자에서 검출된 코로나19 바이러스는 G그룹에 속하며 염기서열도 모두 일치했다.

국내 코로나19 환자 유전자 염기서열 151건은 국내 초창기 코로나19 1~30번째 확진자, 신천지 대구교회 확진자 32명, 청도 대남병원 확진자 11명, 해외입국 확진자 41명, 이태원 클럽 관련 확진자 14명의 사례다.

분석결과 신천지 대구교회, 청도 대남병원 등 V 그룹(B형)이 67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해외 입국자(미국, 유럽 등), 이태원 클럽 관련 등 G 그룹(C형)이 55명, 초기 해외유입 사례, 우한 교민 등 S 그룹(A형) 24명, 일본현지 확진자 접촉자, 싱가포르 출장 관련 등 기타 그룹 5명 등이었다.

WHO가 운영하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 유전자 정보사이트(GISAID)는 유전자 유형을 S, V, G 그룹, 기타로 분류하며, 그룹은 특정 유전자 아미노산 종류로 결정된다. S와 V 그룹은 중국 포함한 아시아지역, G 그룹은 유럽과 미국에서 주로 유행하나, 모든 바이러스 그룹이 각국에서 발견되고 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이번에 유행한 이태원 클럽 관련해 14명의 초기 환자에 대해 검출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유전자 염기서열은 G그룹에 속하며 이들 14명의 염기서열은 모두 일치해 공통된 감염원으로부터 감염됐을 거로 추정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어느 나라에서 누구를 통해 전염됐는지를 더 구체적으로 특정화하기에는 어려울 것이라고 보고 있고, 바이러스 염기서열 분석은 누적하고 있다”면서 “역학조사에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