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병크레딧 사업을 통해 돌봄 공백을 메우면 간호서비스 질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사들의 과중한 업무가 줄고, 본연 직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면서다.

23일 시니어 토탈케어 플랫폼 케어닥은 강북삼성병원과 함께 '간병크레딧' 및 '전문 간병인력 양성' 제도의 성과를 소개했다.

케어닥과 강북삼성병원이 올해 5월 협약을 맺었다. 케어닥은 6월 부터 강북삼성병원 사회복지공헌파트를 통해 지원이 필요한 9명의 어르신들을 선정하고 간병크레딧 사업에 착수했다. 케어닥은 전문성을 갖춘 간병인들을 파견해 6개월 동안 약 1800시간에 달하는 돌봄 서비스를 제공했다. 생활보조 및 신체와 정서적 지지를 통해 몸이 아픈 어르신들이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회복형 간병을 진행했다.

해당 사업은 병동의 간호서비스 질 향상에도 기여하는 효과를 보였다. 그간 간호사들은 간병인이 없는 환자들을 일부 케어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간병크레딧 사업을 통해 돌봄의 공백을 메움으로써 간호사들의 과중한 업무를 경감하고, 본연 직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었다.

같은 기간 실시했던 '전문 간병인력 양성 프로그램'도 수료생 다수를 배출하며 성황리에 종료됐다. 다섯 명으로 첫 기수의 문을 연 해당 교육 과정은 4기까지 총 26명의 전문 간병인을 양성했다.

 

교육생들은 강북삼성병원 간호사의 주도 하에 환자관리를 비롯한 병동 내 간병인 역할에 대한 교육 및 실습과정을 진행하며 환자의 컨디션과 상황에 맞는 간병 서비스를 제공했다. 환자와 보호자, 병동 직원들까지 케어닥의 시그니처 컬러인 주황색 유니폼을 갖춰 입은 이들을 ‘오렌지 군단’이라 부르며 호평했다.

아울러 케어닥과 강북삼성병원은 선진적인 돌봄 문화 정착을 위해 ‘케어코디’ 용어 사용에도 앞장섰다. 이전까지 아줌마, 여사님으로 불려온 간병인과 요양보호사가 이제는 전문 직업인으로서 존중받을 수 있도록 케어코디라는 호칭을 사용한 것이다. 케어닥은 "병동 내 다른 협회의 간병인들에게도 확산되며 돌봄을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케어닥은 이번 간병크레딧과 전문 간병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내년에도 실시할 예정이다. 또 주요 질환별 간병 특화 교육 과정, 간병 품질 향상 교육 과정 등을 추가로 개설하고 간병인 양성에 대한 진정성을 같이 하는 다수의 병원들과 협업의 폭을 더 넓혀간다는 방침이다.

박재병 케어닥 대표는 "이번 강북삼성병원과의 협력은 국내 돌봄 산업의 문제점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고 더 좋은 방향을 만들어나갈 수 있는 아주 뜻 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케어닥은 앞으로도 우수한 케어코디가 많이 모이는 곳, 좋은 간병을 제공하는 곳으로 인식되며 간병인에 대한 존중과 돌봄문화를 선도하는 회사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출처 : 뉴시스 (https://www.newsis.com/view/?id=NISX20231123_0002532730&cID=10201&pID=10200)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