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뉴스1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뉴스1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6일 대한간호협회가 제안한 국가책임 지역간호사 도입과 간호 인력의 처우개선, 전담부서 신설 등의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간호계에서 지난 4일 지역의사제 도입을 통한 의료 인력 확충 방안에 대해 전폭적인 지지 의사를 밝힌데 대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당과 정부는 지역 공공 의료 체계 강화를 위해 간호협회가 제안한 국가책임 지역간호사 도입과 간호 인력의 처우개선, 전담부서 신설 등의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부가 어제(5일) 지역의사제도와 함께 지역간호사제도 역시 국회에서 전향적 논의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여당에서도 이같이 밝힘에 따라 향후 간호대학 입학정원을 증원하게 되면 국가 책임하에서 지역과 공공보건의료를 위한 간호사가 양성하는 방안이 국회에서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지난 2018년 3월 정부의 간호인력 처우 개선 대책에도 불구하고 2년이 넘도록 재원부족으로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문제도 해결의 물꼬를 찾을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간호정책 전담부서 신설에 대해 여당에서 이를 처음으로 직접 언급함에 따라 간호계에서 숙원과제로 끊임없이 요구해온 문제가 해결될지도 큰 관심사로 대두되게 됐다.

보건복지부는 간호인력 처우 개선 대책 발표 이후 실효성 문제를 간호협회가 지적하고 나서자 지난 2019년 2월 간호정책 전반을 전담하는 ‘간호정책TF’를 의료자원정책과 내에 설치했다. 그러나 인력도 3명에 불과한 한시적인 조직형태로 1년 6개월째 운영해 오고 있는 상태다.

간호협회는 이에 대해 “여당이 간호계의 숙원사업인 간호전담 부서 신설과 처우 개선 등에 대해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힌 것은 처음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