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이 27일 서울 중구 대한간호협회를 방문해 탁영란 협회장 등 임원진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4.03.27.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27일 오후 대한간호협회와 대한간호조무사협회를 찾았다. 의사의 집단행동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성 실장은 이들의 공백을 채우는 간호사들을 만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간호사법' 제정 필요성 등을 경청했다.

성 실장은 이날 서울 중구에 위치한 대한간호협회를 방문해 탁영란 협회장 등 임원진으로부터 비상진료대응 등 현장 상황을 전해 들었다.

그는 이 자리에서 PA간호사의 법적 보호 문제를 비롯한 진료지원인력 시범사업 진행 상황, 간호사의 업무 부담 증가 및 간호사법의 제정 필요성 등 다양한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성 실장은 간호사들이 과로로 인해 소진 되지 않도록 대한간호협회 차원의 관심과 노력을 당부했다.

또 정부도 비상진료상황에서 간호사들이 환자의 곁을 지키고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는 역할에 매진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탁 협회장은 간호사법에 관심을 기울여 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여권에 따르면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현재 새로운 간호법 발의를 예고한 상태다. 새 제정안은 이르면 이번 주 내 발의된다.

발의안은 법안 명칭을 기존 '간호법'이 아닌 '간호사법'으로 정했다. 앞서 쟁점이었던 '목적' 조항에는 '지역사회' 대신 '보건의료기관, 학교, 산업현장, 재가' 등으로 구체적인 장소를 명시했다.

성 실장은 이어 용산구에 위치한 대한간호조무사협회를 방문해 곽지연 협회장 등 임원진으로부터 간호조무사의 역할과 애로사항 등 현장 상황에 대해 들었다.

곽 협회장 등은 간호조무사 국가시험 응시자격 학력 제한의 문제점, 대한간호조무사협회의 법정단체 인정 필요성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출처 : 뉴시스(https://www.newsis.com/view/?id=NISX20240327_0002677925&cID=10301&pID=10300)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