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연기면(면장 이진례)이 지난 27일 선보인 ‘찾아가는 제비마을 간호사’ 서비스가 큰 호응을 얻었다. 

이날 일정은 수산리 경로당에서 어르신 대상으로 진행됐고, 여기에 연기면사무소 간호직 공무원을 주축으로 하는 주민생활 팀이 주축이 됐다. 

이는 지역 경로당별 정기적으로 순회하며 찾아가는 건강관리 서비스 일환이다.

주민생활팀은 이날 혈압, 혈당 측정 등 기초 검사를 통해 어르신들의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동시에 건강 면접 조사표를 활용한 만성질환, 건강상태, 정신건강 등 건강위험 요인을 파악했다.

신체활동과 음주, 흡연 등의 여부를 통한 노인별 맞춤형 상담 및 교육을 실시하고, 우울증, 인지저하 의심 또는 검사 희망 어르신 대상의 우울 및 치매 선별 검사도 실시했다.

이날 참여한 어르신은 “몸이 불편해서 다른 데는 잘 다니지 못하고 경로당에만 오는데, 이렇게 찾아와서 건강 확인을 해주셔서 감사하다. 자주 와서 교육도 하고 상담도 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연기면은 앞으로도 제비마을 간호사 사업을 연기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인 제비마을 멋쟁이(이·미용 서비스)와 연계한 민관 협력 사업으로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이진례 면장은 “연기면 지역 특성상 노인인구가 많아 건강 관련 욕구가 높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욕구를 반영한 사업을 발굴하고 현장 중심의 서비스 지원으로 복지 체감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출처 : 디트NEWS24(http://www.dtnews24.com)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