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운대학교 간호학과가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아동, 성인간호) 도입을 통해 간호학과 재학생들의 임상 수행역량 강화에 나선다.

경운대학교 간호학과는 간호시뮬레이션 프로그램 도입을 통해 간호 실무능력과 현장 적응력을 함양해 전문 간호인을 배출해 낼 수 있는 교육기관으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도입하는 간호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현대퓨처넷이 투자, NHN 에듀(NHN Edu)가 기획·협력, 드림널스가 제작한 전문 간호 시뮬레이션 콘텐츠다. 

간호교육 시뮬레이션은 과정별로 구분돼 예비간호사 및 신입 간호사의 임상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제작됐다. 과정별 주요 질환을 선정해 임상 지식부터 이론 지식, 병원 적응과 멘탈케어까지 가능한 드라마형 시뮬레이션 교육으로 구성돼 있다. 간호 실무 교육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업무 기반의 사고력을 갖추고, 전반적인 상황에 맞는 실무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간호시뮬레이션 교육과정 도입을 통해 분야별, 과목별 병원의 임상 상황에서 발생하는 처방 분석, 검사 결과분석, 의사소통과 관련 이론 설명까지 환자 간호와 관련 업무는 물론, 현장 시뮬레이션을 통해 동시에 발생하는 간호사의 역할과 업무에 대해 학습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돌발상황과 보호자 관련 업무 등 부가적으로 발생하는 현장에서의 업무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 

 

권려원 경운대학교 간호보건대학장은 “간호에 대한 개념이 건강뿐만 아니라 인간과 환경 분야까지 그 개념에 대한 유기적인 관계가 주목받으면서 간호분야의 교육목표와 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변화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라며,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콘텐츠 도입을 통해 글로컬 시대를 맞이하여 간호학과 학생들에게 최신의 교육과정을 제공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이어 “지속적으로 최신의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 개선에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경운대학교 간호학과는 도덕적 간호인으로서 바른 인성 갖추고, 간호 실무능력과 현장 적응력을 갖춘 전문 간호인 양성을 위해 ‘세계로 도약하는 BEST(Be Empathy and Seek Truth) 간호대학’이라는 비전과 함께 실무형 글로컬 간호 인재 양성에 앞장서 왔다. 특히 보건복지부 주관 ‘2019년 간호대학 실습교육 지원사업(표준형)’ 선정과 더불어 ‘2019년 하반기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5년 인증을 획득했으며, 다수의 졸업생이 전국 거점 국립 대학병원과 대형병원에 꾸준히 취업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다.

출처 : 조선에듀 (https://edu.chosun.com/site/data/html_dir/2023/09/13/2023091380040.html)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