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안녕하세요 선생님^^인터뷰를 수락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그로잉 널스입니다. 현재 공공기관에서 보건관리자로 선임되어 근무하고 있는 10년 차 간호사입니다.

 

Q2. 이전에 저희 포널스와 보건관리자 간호사로서 인터뷰를 진행하신 적이 있으셨지만 다시 한 번 더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선생님^^ 현재 SNS를 간호사들이 행복하길 바라는 ‘그로잉널스’ 라는 이름으로 열심히 운영 중이시던데 어떤 것인지 소개해 주세요!

다시 한번 인터뷰를 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그로잉 널스”는 ‘growing’ 성장하는 단어와 ‘nurse’ 간호사라는 단어가 합쳐져 “성장하는 간호사”를 의미합니다. “그로잉 널스(growing nurse)”라는 인스타그램과 블로그를 운영하며 간호사의 다양한 진로 등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Q3. ‘그로잉널스’를 만드시게 된 계기나 이유가 있으신가요? 어떠한 기대를 갖고 시작을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 간호사라는 직업은 ‘힘든 직업’이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하지만 간호학이라는 도구를 활용해서 많은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고, 간호사라는 직업 자체가 ‘행복’하다는 것을 동료들에게 알리고 싶었습니다.

저는 간호학이라는 도구를 활용해서 어떤 진로로 나아갈 수 있는지 10년 이상 찾고 고민하였습니다. 간접적·직접적으로 깨닫게 된 경험과 다양한 진로에 대해 공유하여 자신에게 알맞은 분야를 선택하여 전국에 있는 간호사 동료들이 힘들어하지 않고 행복하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행복은 단순히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삶의 감사와 성장이 필요합니다. 그로잉 널스 활동을 통해서 혼자가 아니라, 함께 성장하며 행복해지는 것이 목표입니다!

 

Q4. 작년 인터뷰를 진행하셨을 때와 현재의 선생님의 모습 중 어떤 부분이 가장 크게 바뀌었는지, 새롭게 생긴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작년에는 코로나19 등 과도한 업무로 번아웃증후군을 극복하지 못한 상태였습니다. 현재는 2/3정도 극복한 상태이며, 다시 보건관리 업무를 즐겁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생긴 목표는 저와 같은 힘듦을 겪은 동료들에게 용기를 주고 싶습니다. 그로잉 널스를 통해서요!

 

Q5. 대학원을 보건학으로 전공했다고 들었습니다^^ 많은 간호사들이 임상의 경력을 어느정도 쌓고나면 대학원에 대한 고민을 하는 것 같은데요^^ 간호사가 갈 수 있는 수많은 대학원 분야 중 어떠한 이유로 보건학을 선택하셨는지, 대학원진학이(대학원에서 직접 배운 지식, 논문을 쓰거나 많은 논문들을 읽는 과정 등)환자를 간호할 때 어떤 부분에서 도움이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대학원을 진학하면 좋은 수업을 듣고 배우고 직접 보건관리 업무에 적용하고 싶다는 욕구가 컸습니다. 그래서 대학원의 수업 과목, 수업 내용, 교수님의 최신 논문 등을 찾아 읽어보며 대학원을 선택하였습니다. 저는 보건학 석사를 전공하였고 세부 전공으로는 “역학”을 선택하였습니다. 역학은 보건학 석사 과정에서 공통 필수 이수과목으로 보건학의 기본이 되는 방법론이며, 인간 집단 내에서 일어나는 유행병의 원인을 규명하는 학문입니다. 즉, 인구집단의 질병에 관한 학문입니다. 코로나19 시기에 역학 관련 수업을 들으며 실제 코로나19 대응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었습니다.

 

Q6. 대학원 분야를 선택할 때나 석사과정을 공부하는 동안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신경 써야 하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목적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왜 대학원을 진학해서 공부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목적입니다. 또한, 본업이 있는 상태에서 야간으로 대학원을 다닌다면 본업을 1순위로 두고 더 열심히 일해서 업무에 방해가 없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공과 사를 철저히 분리하는 센스)

 

 

Q7. 그로잉 널스가 현재 1기로 순항을 시작했는데요. 시간이 지나며 여러 기수들이 모여 함께 시너지를 내며성장하는 간호사가 많이지기를 저도 응원하겠습니다^^ 이러한 그로잉널스들이 많이지게 된다면 여러 선생님들과 해 보고싶은 것이나 가장 이루고 싶은 목표가 무엇일지 궁금합니다.

저는 그로잉 널스 기수 분들 중에 열정이 있으신 분들과 함께 그로잉 널스 학회를 만들고 싶습니다. 주기적인 워크숍을 통해 성장하는 간호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서로의 삶을 벤치마킹을 하고 더 나아가 다양한 간호사의 성장 이야기가 담은 책도 집필하고 싶습니다. 또한 간호사의 근무 환경 등에 대한 논문을 작성하여 간호사의 복지개선에 적극 이바지 하고 싶습니다.

 

Q8. 간호사면허증으로 도전할 수 있는 다양한 진로에 대해 10년 이상 고민하셨고 그 경험과 다양한 진로에 대해 공유하고 싶다고 하셨는데요. 선생님이 생각하시기에 간호사는 임상의 경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지, 탈임상을 원하는 선생님들이 퇴사 전 꼭 생각해봐야 것들이 있다면 무엇이라 생각하실까요?

간호사가 가장 꽃 피울 수 있는 곳은 환자가 있는 “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임상 경력은 최소 2년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탈임상을 원하는 선생님들은 사유를 정확히 파악해서 본인이 어떤 근무환경에서 일할 때 더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 깨달아 진로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아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독서 등을 통해서요!

 

Q9. 선생님의 앞으로 계획이나 원하시는 삶의 모습이 무엇인가요?

저는 번아웃증후군을 올해까지 온전히 극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극복과 동시에 그로잉 널스를 적극적으로 활동하여 주변 동료들에게 제가 받았던 용기와 사랑을 나누고 싶습니다.

 

Q10. 마지막으로 간호사를 꿈꾸는 학생 간호사와 힘든 시기를 보내며 진로 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신규간호사 선생님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학생 간호사 선생님, 신규 간호사 선생님! 환자를 돌보기 이전에 자기 자신을 충분히 돌보고 사랑하세요. 당신은 사랑받기에 충분히 아름다운 사람입니다. 늘 기억하며 어떤 상황이든 건강하게 잘 극복하여 성장하는 행복을 누리시길 응원하겠습니다.

 

Q11. 선생님의 이야기를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의 소식을 듣고 소통하고 싶다면 어디로 소통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서로 이웃추가 환영입니다. 함께 나누고 성장하며 용기의 사랑을 나눠요 ♡

 

[하단을 클릭하시면 선생님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그로잉 널스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growing.nurse/

그로잉 널스 블로그 : https://blog.naver.com/growingnurse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