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 보건의료 특성화 대학으로 성장한 춘해보건대학교는 간호학과, 치위생과, 응급구조과에 현장과 유사한 환경의 실습실을 구축해 현장실무형 인재를 양성해 배출하고 있다. 춘해보건대 제공

춘해보건대학교는 ‘세계적 수준의 보건·의료·교육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직업교육 선도대학’으로 비상하고 있다.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55년 전통의 명문 보건의료 특성화 대학으로 성장했다.

■전국 최고 수준의 취업률

춘해보건대는 높은 취업률을 자랑한다. 2021년 춘해보건대학교의 취업률은 81.7%로, 부산·울산·양산·김해지역 전문대학 중 9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전국 134개 전문대학 중 5위로 최상위권이다. 뛰어난 취업률의 비결은 우수한 교육과정 운영이다.

학과 특성에 맞는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과 최첨단 현장재현 실습실에서의 현장중심 교육과정은 춘해보건대 최대 강점으로 꼽힌다. 특히 모든 학과에서 핵심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핵심실무능력인증제는 졸업과 동시에 실무에 능한 현장실무전문가로 활동하도록 하고 있다. 또 우수한 산학기관과 가족회사의 산학연계로 다양한 분야의 실습지 확보는 수준 높은 실습으로 이어진다. 학생들의 취·창업 역량강화를 위해 성장단계에 맞는 맞춤형 비정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글로벌 인재 양성 위한 다양한 지원

춘해보건대학교 졸업생은 어학능력만 되면 해외 취업의 기회가 많다. 재학 중 미국 호주 캐나다 일본 인도 등에서 전공 관련 국제교류 프로그램과 싱가포르 보건의료 직무연수, 미국 위트대학, 호주 제임스쿡대학교, 괌주립대학교 등에서 현장실습과 직무연수에 참여해 해외 선진의료시스템을 배우는 경험을 갖는다.

2010년부터 13년 연속 교육부와 한국전문대학교협의회 주관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에 선정됐다. 코이카(KOICA) 대학교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사업에도 5년 연속 선정됐다. 한국장학재단 파란사다리사업에 참여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통해 국제화 선도대학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KOICA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사업으로 필리핀 해외봉사활동을 다녀왔다.

■성인학습자 전담학과 신입생 82명 모집

춘해보건대는 융·복합적이고 창의적인 교육, 평생 교육을 선도하기 위해 학문 간· 세대간의 교육 플랫폼 구축을 위해 힘쓰고 있다.

부산·울산지역에서 유일하게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공동지원하는‘2주기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2.0)’구축형에 선정돼 성인 학습자 대상 전문학사 학위과정을 운영하게 되었다.

성인학습자 전담학과 3개(사회복지케어과 산림조경비즈니스과 웰니스문화관광과)를 신설해 2024학년부터 신입생 82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산림조경비즈니스과와 웰니스문화관광과는 울산지역 유일의 신설학과다. 성인학습자 전담학과의 특징은 전일제 과정에 부담을 느끼는 성인을 위한 유연 학사제, 학습경험 인정제(RPL) 등을 운영해 일과 학습을 병행하며 학위 취득과 지속적인 경력개발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시간적 여유가 없는 성인 재직자를 고려해 전체 교과목을 온·오프라인 병행수업을 운영하며, 성인학습자 맞춤 장학제도를 운영하여 학업에 어려움이 없도록 풍부한 장학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사회적 약자 적극적인 지원과 프로그램 운영

춘해보건대는 장애학생의 학습권 확보와 이동권 보장, 장애학생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장애학생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장애학생지원센터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2023년 대학의 장애학생지원센터 운영지원 사업’ 중 장애대학생 보조기기 지원 영역에 2년 연속 선정돼 장애학생의 학교생활을 돕고 있다. 또 재학생 대상으로 생활에 꼭 필요한 기초생활 수어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해 청각장애인과의 소통을 넓히는 시간을 마련했다.

교육부가 주관하고 울산교육청이 지원하는 ‘고교 장애학생 대학생활 체험’ 지원사업에도 2년 연속 선정됐다. 고교 장애학생들이 이 대학을 방문해서 직접 전공 체험을 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최첨단 기숙사 신축, 다양한 장학혜택

춘해보건대는 학생복지에서도 다양한 혜택을 지원한다. 학생 복지를 위해 스쿨버스 17대가 부산·울산·양산으로 무료로 운행되며, 재학생과 가족에 대한 춘해병원 진료비 감면 혜택이 있다. 기숙사는 500명의 학생을 수용할 수 있으며, 기숙사 입사를 희망하는 학생 대부분이 입사가 가능하다.

이와 함께 교내외 84종의 풍부한 교내외 및 국가 장학제도를 운영한다. 춘해보건대 재학생 1인당 장학금은 평균 약 376만 원(지난해 기준)을 기록했다.

 

# 간호학과 수시 1차 지원 합격 가능성 높아

- 정원 92.7% 849명 수시 선발

춘해보건대학교는 2024학년도 신입생 수시모집에서 모집인원 916명 중 92.7%인 849명을 선발한다.

4년제인 간호학과를 비롯한 전 학과가 수시 1차에서 가장 많은 인원(806명)을 선발하므로 수시 1차에 지원하는 것이 가장 합격 가능성이 크다. 특히 춘해보건대는 2024년 라이프2.0 사업에 선정돼 2년제 성인학습자 전담학과인 사회복지케어과 산림조경비즈니스과 웰니스문화관광과를 신설했다. 수시모집에 총 79명의 성인학습자를 모집해 성인학습자 친화적인 평생교육을 시작한다.

정원내 전형 중 일반전형 일반고전형 특성화고전형 고른기회전형은 고교성적 100%를 반영한다. 대학자체기준전형과 같이 면접을 실시하는 전형은 고교성적 60%와 면접성적 40%를 반영한다.

춘해보건대는 모집 시기별로 3개 학과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나, 동일 학과 내 2개 전형 지원은 불가하다. 학생부성적 학년별 반영 비율은 1학년 30%, 2학년 40%, 3학년 1학기 30%로 전 과목(진로선택과목 포함)을 반영해 균형 있는 지식을 갖춘 인재를 선발한다.

수시 1차 모집 기간은 다음 달 11일부터 10월 5일까지, 수시 2차는 11월 10일부터 11월 24일까지다. 원서접수는 대학자체접수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무료다. 진학어플라이 유웨이어플라이는 유료다. 입학과 관련한 상세한 정보는 춘해보건대학교 입학 홈페이지 또는 입학처(052-270-0401∼6)에 문의하면 된다.

출처 : 국제신문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300&key=20230826.22007006648)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