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과천시가 보건복지부 '생애 초기 건강관리' 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아울러 내년부터 관련 사업을 추진한다.

과천시는 관련 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7500만 원을 확보했으며, 내년부터 해당 사업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생애 초기 건강관리' 사업은 임산부와 만 2세 미만 영유아가 있는 출산가정에 전문교육을 이수한 간호사가 방문해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 및 영아 발달 상담, 양육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보건소에 등록된 임산부는 건강평가를 통해 기본방문 및 지속 방문 군으로 분류돼 서비스받을 수 있다.


기본방문 대상자의 경우, 출산 후 8주 이내 전문인력이 가정을 방문해 산모의 영양, 운동, 수면 등 건강 상태와 신생아의 성장 발달 상태를 살피고 모유 수유, 아기 달래기, 재우기 등의 육아 정보를 제공한다.

우울감으로 집중관리가 필요한 임산부는 임신 20주 차부터 아기가 24개월이 될 때까지 지속 방문 대상자로 관리된다. 이 경우 25회 이상 방문해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관내에 주민등록을 둔 임산부나 출산가정은 소득수준에 상관없이 보건소를 방문 또는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과천시 보건소(02-2150-3827)에서 안내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생애 초기 건강관리사업을 통해 각 가정에 맞는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와 양육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엄마와 아이 모두 건강한 출발을 시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출처 : 뉴시스 (https://www.sportsseoul.com/news/read/1343336?ref=naver)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