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부산대병원 남종길 비뇨의학과 교수가 ‘근치적 방광적출술’ 개인 400례를 달성했다. 근치적 방광적출술은 방광암이나 기타 방광 질환으로 인해 방광을 완전히 제거해야 할 때 시행되는 수술이다. 숙련된 단일술자가 처음부터 끝까지 집도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수술 범위가 넓고 난도가 매우 높아 비뇨의학 수술 중 가장 어려운 수술로 알려져 있다.

이번 400례 달성은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손꼽히는 수준이다. 비뇨의학 분야에서 탁월한 지식과 상당한 수준의 기술력과 경험, 수술 후 관리에 있어서도 많은 노하우가 있어야 하는 난도 높은 수술이라 국내에서도 근치적 방광적출술을 하는 병원은 소수다.

남종길 교수는 근치적 방광적출술을 매년 60명 이상 시행하고 있다. 최근 수술과 수술 후 회복 과정 중 발생하던 합병증이 현저히 줄었고, 이 결과 암 환자의 생존 기간도 현저하게 향상했다. 수술 시간도 많이 줄어 체내 전환 수술의 경우 4시간, 요루 주머니를 설치하는 체외 전환 수술의 경우 3시간 정도 소요된다.

 

남 교수는 “앞으로도 비뇨의학 분야에서의 혁신적인 연구와 치료 방법의 개발에 노력을 기울여 환자에게 더 나은 삶의 질을 제공할 것이며, 수술 후 합병증을 줄이고 치료 성적을 높여 환자들에게 새로운 희망도 심어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남교수는 현재 양산부산대병원비뇨의학과장을 맡고 있으며, 비뇨기종양학회 방광암진료지침 위원장, 대한전립선학회 로봇수술 이사, 비뇨내시경로봇학회 이사, 대한비뇨의학회 평의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다.

출처 : 양산부산대병원 남종길 교수, ‘근치적 방광적출술’ 개인 400례 달성 - 부산일보 (busan.com)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