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정보통신기술(ICT)를 의료에 활용해 환자 안전을 강화하고 의료 질을 높이는데 힘을 모은다. 특히 낙상에 이어 두 번째로 사고율이 높은 ‘투약’에도 스마트 기술을 접목해 안전한 투약 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복지부는 ‘2023년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 수행기관 공모를 다음달 5일까지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복지부는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을 통해 매년 사업 대상병원을 선정하고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실증을 지원해, 의료기관 및 관련 기업에서 스마트병원 우수 선도모델을 구축‧개발해오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는 △스마트 투약안전 환경 조성 △의료진 교육‧훈련 △스마트 병원환경 관리 등 3개 분야를 지원한다. 

특히 스마트 투약안전 환경 조성은 약사‧간호사 등 인력부족으로 업무 과부하가 발생하면서 의약품 입고부터 투약까지 전주기에 걸친 안전한 투약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지원이 결정됐다.
 
실제로 의료기관평가인증원에 따르면 환자안전사고에서 투약오류(31.9%)는 낙상(47.2%) 다음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2018년 2602건에서 2021년 4198건으로 161%가 폭증하는 등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또 2021년 투약오류 단계별 발생률은 △처방 57.6% △투약 31.1% △조제 7.6% △기타 3.7% 순으로 확인됐다. 

보건복지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투약안전 관리 체계 △지참약 AI 자동인식 및 관리 △비대면 복약지도 △스마트 복약 모니터링 등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투약안전 관리 체계는 입고, 조제, 투약, 기타(재고관리‧배송‧식별 등) 단계에 발생 가능한 오류들을 RFID, 바코드, AI, 로봇, 자동화 시스템 등을 활용하는 것이다. 

약사 인력 부족, 열악한 병동 조제 환경 등 인적자원, 업무환경, 조직문화 등으로 안전한 투약이 이뤄지기 어려운 환경에서는 조제로봇‧자동반출시스템 구축 등으로 병동의 조제업무 부담과 투약오류를 개선하고, 항암제 등 특수약 조제과정에서 접촉에 의한 부작용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처방‧조제‧투약단계에선 고위험의약품 처방오류 사전 방지, 조제 자동화‧투약 전 확인 단계 등에선 AI, 자동화 시스템, RFID, 바코드 등을 활용할 계획이다. 

뇌경색이 발생한 환자의 경우 현재는 담당 의사가 항응고제 처방 시 환자의 건강상태, 검사결과, 중복여부, 병용금기 등을 고려해 처방하고 있다. 그러나 수술‧외래진료‧응급상황 조치 등 과도한 업무로 안전한 처방이 힘든 상황이다. 이 경우 병원 환경에 맞게 AI 등 첨단기술을 적용한 시스템을 구축‧운영해, 1차로 오류 여부를 분석 후 오류 발생 시 알림 기능을 활성화하면 처방오류가 상당부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지참약 이미지 촬영을 통한 AI 자동인식으로 손쉬운 약품 식별과 의료정보시스템 등록, 기존 의약품과 중복 여부, 금기사항 등을 자동화 시스템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비대면 복약지도도 진행한다. 환자 개인별 침상모니터 혹은 모바일 앱을 통해 현재 복용 중이건, 추가‧변경되는 약에 대해 효능‧금기사항‧부작용 등을 안내하고, 필요 시 호출을 통해 비대면 교육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현재 투약 전 환자 확인을 개방형 질문, 인식표 대조 등을 통해 확인하고 있지만, 환자 거부감 및 누락‧오류 발생 예방 시스템이 부재한 상황이다.  투약 전 확인 시 RFID 바코드 등을 도입해 환자에 맞는 처방이 시행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 5Right(정확한 환자, 의약품, 용량, 시간, 투여경로) 업무 효율 향상과 투약오류를 개선할 예정이다. 

스마트 복약 모니터링도 이뤄진다. 퇴원 예정 환자가 복용 중인 약에 대해 교육을 받았으나 복약 순응도가 낮은 경우, 퇴원 전 모바일 앱, 스타트 약통 등을 교육‧안내해 퇴원 후 복약 모니터링을 통한 치료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복지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의약품 재고관리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의약품 구매, 관리 등 합리적 의사결정 체계 확보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투약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조제, 투약 및 기타 단계에 첨단기술을 활용해 의료진 업무 부담을 줄이고 안전한 투약환경도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은성호 복지부 첨단의료지원관은 “스마트병원 사업은 올해 4차연도에 접어들었고, 그동안 의료현장에서 스마트병원 인식 제고 및 확산의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의료기관에 적용해 국민들이 더 안전하고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스마트병원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차순도 보건산업진흥원장은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은 병원운영의 효율화‧최적화를 통해 의료진 업무를 지원해 궁극적으로 환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지원해왔다”며 “올해는 지역 중소병원 참여를 넓히는 등 스마트화를 위한 지역사회 내 상생협력이 가능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한편,  ‘2023년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 신청은 다음달 5일까지 보건산업진흥원 스마트병원 확산지원센터로 방문접수하면 된다. 선정된 의료기관(컨소시엄)은 최대 10억원 이내의 지원금을 받게 된다. 

 

출처: 약업신문(https://www.yakup.com/news/index.html?mode=view&cat=11&nid=279508)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