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기능의 변화는 체온, 맥박, 호흡, 혈압에서 나타난다.

 

이런 변화의 기전은 매우 민감하게 나타나는데 이것을 활력징후(vital signs)라고 한다. 활력징후가 정상 범위에서 벗어날 때 환자의 세밀한 관찰이 필요하고 직접적으로 사람의 생명과 관계되기 때문에 정확하게 측정하여야 한다. 준비물은 초침이 있는 시계, 혈압계, 체온계, 청진기, 손소독제, 소독솜, 트레이, 간호기록지가 필요하다.

 

=콜라보 핵심간호술 (포널스 출판사)
=콜라보 핵심간호술 (포널스 출판사)

1. 6단계의 손 위생을 수행한다.

2. 측정에 필요한 물품을 챙긴 뒤, 측정도구들이 제대로 작동되는지 미리 점검한다.

(※아네로이드 혈압계의 경우 안에 있는 공기를 손으로 짠다. 체온계 또한 작동이 되는지 눌러본다.)

3. 활력징후를 측정하기 전에, 환자에게 인사 후 본인이 누군지를 밝힌다.

(ex: 안녕하세요! 담당간호사 000입니다!)

4. 6단계의 손 위생을 수행한다.

(손바닥-손등-손깍지-손가락-엄지-손톱)

5. 간호대상자에게 직접 성함을 물어보고(개방형), 환자리스트와 입원 팔찌 등으로 이중 확인한다.

(성함이 어떻게 되세요?, 나이가 어떻게 되세요? etc)

6. 간호대상자에게 활력징후를 측정하는 목적과 순서에 대해 미리 설명을 한다.

(ex: 000님 입원하셔서 건강상태 파악을 위해 체온, 맥박, 호흡, 혈압을 측정하겠습니다.)

7. 체온계 끝을 모두 소독솜으로 닦아준다. 삐~ 소리가 날 때 까지 기다린다.

(※고막체온: 체온을 측정할 귀를 노출시킨 후 귓바퀴를 단긴 다음 탐침을 부드럽게 외이도로 삽입하여 체온을 측정한다.

성인은 후상방, 소아는 후하방으로 당긴다.

액와체온: 겨드랑이 중앙에 체온계가 빠지지 않게 고정해서 측정한다.)

 

=콜라보 핵심간호술 (포널스 출판사)
=콜라보 핵심간호술 (포널스 출판사)

8. 약지와 중지 손가락으로 요골동맥을 찾아서, 그 위에 올려 놓고 맥박부위를 확인한 후 맥박을 측정한다.

(※처음 입원 시-1분간 맥박수를 측정, 입원 중 규칙적임을 확인한 후-30초 동안 맥박수를 측정한 후 2배, 엄지로 잴시 엄지동맥과 혼동이 오기 때문에 이를 금한다.)

9. 간호대상자가 눈치채지 못하도록 손을 그대로 둔 상태로 호흡을 측정한다.

(※처음 입원 시-1분간 맥박수를 측정, 입원 중 규칙적임을 확인한 후-30초 동안 호흡수를 측정한 후 2배)

10. 커프를 감기 전 벌브의 조절밸브를 열어 커프의 공기를 완전히 뺀 다음 커프를 감는다.

(※상완혈압: 팔오금 2~3cm위에서 커프의 bulb line이 손방향으로 brachial A와 평행이 되게하고, 약지손가락 하나 정도의 여유를 두고 감는다.

대퇴혈합: 무릎 뒤 politeal A이 잘 촉지되는 2~3cm위에서 커프의 bulb line이 대퇴의 안쪽 발방향으로 향하도록하여, 손가락 두 개 정도의 여유를 두고 감는다.)

 

11. 청진기 위치

(※상완혈압: 약지와 중지손가락으로 팔오금 위로 상완동맥을 찾아 청진기를 댄다.

대퇴혈압: 약지와 중지손가락으로 무릎오금 위로 슬와동맥을 찾아 청진기를 댄다.)

12. 압력을 올리기 전 벌브의 조절밸브를 잠근 뒤 1차 맥박소실점보다 30mmHg정도 더 올라 가게한다.

13. Bulb의 조절밸브를 초당 2mmHg의 속도로 내리면서 수축기압(처음으로 소리가 들리는 지점)과 이완기압(소리가 소실되는 지점)을 측정한다.

14. 커프를 풀고 커프의 압력을 완전히 제거하여 정리한 후, 대상자의 주변을 정리한다.

15. 6단계의 손위생을 수행한다.

16. 측정한 활력징후를 차트에 기입한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건강상태가 활력징후 측정을 필요하다가 판단한다면 의사보다 더 자주 측정해야한다. 하지만 이방법 대로만 하게 된다면 임상에서도 활력징후 측정을 잘하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