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와 부산산업과학혁신원(BISTEP)이 주관하는 ‘2020년 부산 서비스 R&D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간호사교육연구센터가 우수상을 수상했다. 
 
‘2020년 부산서비스 R&D 공모전’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할 새로운 서비스와 관련해 부산시 8대 유망 서비스 산업의 참신하고 실현가능한 사업아이디어를 발굴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한 공모전이다.

간호사교육연구센터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인해 간호학과에서 직면하게 된 간호 학생들의 병원실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대면 간호실습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개발을 아이디어로 제시했다. 

이 아이디어는 실습을 나가는 약 10개 과별 간호상황을 데이터화해 그에 따른 간호과정을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교육 컨텐츠를 개발하는 한편, 온라인상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도록 구현함으로써 시공간 제약, 제한적인 간호실습환경 등의 기존 교육 방법에 대한 한계를 보완할 뿐만 아니라 기존의 관찰만 할 수 있었던 실습방식에서 실제 간호를 가상으로 제공해볼 수 있도록 해 간호 수행능력을 오히려 기존 교육방법보다 향상시키고자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전호웅 간호사교육연구센터 대표는 “최근 간호사의 사회적 문제에 대해서는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 반면 그 해결 방법에 대한 접근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서 “이번 공모전의 입상은 일반분야에서 간호사를 위한 아이디어가 채택되었다는 점을 통해 간호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릴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