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이 의사단체 집단행동 대응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뉴스1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이 의사단체 집단행동 대응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뉴스1

정부가 문재인 대통령까지 의료계와 협의를 약속했다며 전공의들의 의료현장 복귀를 촉구했다. 또 9월 1일 실시 예정이던 의사국가시험을 1주일 연기한다고 밝혔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31일 전공의 단체 진료 거부와 관련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김 차관은 “전공의단체가 어제 집단 진료 거부를 계속 강행하겠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정부로서는 대단히 유감스러운 결정이며 전공의단체에 대해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다시 한번 전향적인 결단을 내려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오늘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코로나19의 위기가 해소된 이후 정부가 약속한 협의체와 국회의 협의기구 등을 통해 현안 과제뿐 아니라 의료계가 제기하는 문제들까지 의료계와 충분한 협의를 추진할 것을 말씀하셨다”며 “국회의 보건복지위원장, 의료계 원로 등에 더해 대통령까지 약속한 협의를 믿고 이제 전공의단체는 조속히 진료 현장으로 돌아와 달라”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의 전국적 유행 우려가 큰 상황에서 전공의들이 있어야 할 곳은 환자의 곁이라는 사실을 유념해 달라”며 “여기서 더 이상 길어지면 진료를 필요로 하는 환자들의 생명과 안전이 위험해지며 코로나19에 대한 대응도 차질을 빚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우리에게는 시간이 많지 않다는 사실을 유념하고 오로지 국민을 위해 의료인 본연의 사명감을 다하는 자세를 보여달라”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지켜야 하는 정부에게는 선택지가 많지 않으며 전공의단체의 대승적인 결단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는 전공의단체의 집단 진료 거부를 해결하기 위해 의대, 의전원 확장과 이사장, 국립대, 사립대병원장, 교수협의회장 등과 소통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이 과정에서 의과대학의 여러 학장, 교수 등 범의료계 원로들께서 9월 1일부터 시행하기로 한 의사국가 실기시험의 연기를 요청한 바 있으며 의대 의전원협회는 오늘 다시 한 번 공식적으로 시험 일정의 연기를 요청했다”며 “정부는 이러한 건의를 수용해 의사 국가시험을 일주일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결정은 “시험 취소 의사를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한 시간이 부족해 다수의 학생들의 미래가 불필요하게 훼손되는 부작용이 우려됐고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향후 병원의 진료 역량과 국민들의 의료 이용에도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는 문제와 학생들을 생각하는 범의료계 원로들의 고민 어린 제안도 함께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결과적으로 의사국시는 시험일을 일주일씩 순연된다. 예를 들어 9월 1일 응시 예정자는 9월 8일에 응시하고 9월 2일 응시 예정자는 9월 9일에 응시하게 된다.

김 차관은 “기존 9월 1일에서 9월 7일 사이에 시험 응시를 신청했던 의대생들께는 진심 어린 양해를 부탁드린다”면서 “기존의 시험 응시를 취소했던 학생들은 재신청 접수를 통해 시험을 응시할 수 있으며 세부적인 방법은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안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