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이 회의결과를 정례브리핑하고 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이 회의결과를 정례브리핑하고 있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에 대비해 중증환자 치료 역량을 확보하고 치명률을 낮추기 위해 전담 간호사를 양성하는 교육프로그램이 추가경정예산 확보를 통해 마련된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2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에서 “현재 한국의 코로나19 치명률이 비교적 낮은 것은 사실이지만 사태 장기화에 대비해야 한다”며 “중증질환을 직접 간호할 수 있는 간호인력의 부족 문제에 대해서는 추경 예산을 확보해 별도의 간호사들을 중증환자를 치료할 수 있게 단기간에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의료인력에 대한 교육과 훈련의 실시나 확보가 진행되고 있다”며 “중환자 전담 의사와 간호사 등을 모집해 평상시 예비 인력을 확보하는 노력도 병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는 병상도 사전에 확보하는 방안도 마련된다. 김강립 1총괄조정관은 “지난 세 차례의 추경과 또 예비비를 통해서 추가적으로 중증환자를 전담할 수 있도록 국립대병원과 종합병원, 국가음압격리병상의 세 가지 채널로 병상을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병실 확보와 함께 이에 필요한 산소호흡기와 에크모 등 장비까지 적기에 공급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모색할 계획이다.

김강립 1총괄조정관은 “병실 확보와 관련된 산소호흡기나 에크모 장비에 대해서도 올해 말까지 추가 확보 작업이 진행 중”이라면서 “이렇게 확보된 인력과 병상을 최대한 권역별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권역 내의 대응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며 “신속하게 중증으로 이환될 가능성이 높은 환자를 사전에 분류하고 환자의 상태나 위험도에 따른 치료 대응 체계를 갖추고 임산부나 수술, 투석환자 등 특별한 환자에 대한 조치도 최대한 권역 내에서 담당하도록 시스템을 보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