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가 발생한 일산의 한 여성병원(사진제공 일산소방서)
화재가 발생한 일산의 한 여성병원(사진제공 일산소방서)

고양시 일산동구의 8층짜리 여성병원 건물 1층에서 화재가 발생했지만 간호사를 비롯한 의료진들의 신속한 대처로 별다른 인명피해는 없었다.

16일 일산 동부경찰서와 일산소방서 등에 따르면 14일 오전 10시 7분쯤 고양시 일산동구의 한 여성병원 1층 커피숍 출입구 통로 천장에서 불이 났다.

불은 출동한 소방당국에 의해 25분 만에 꺼졌다. 그러나 간호사를 포함한 의료진이 병원 안에 있던 산모와 보호자 등 357명이 대피시켜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사진은 신생아 캥거루 백을 착용한 간호사 모습(채널A 화면 캡쳐)
사진은 신생아 캥거루 백을 착용한 간호사 모습(채널A 화면 캡쳐)

 

특히 이 병원에는 신생아 수만 66명이었다. 그러나 긴박한 상황 속에서도 간호사들이 캥거루 백에 신생아 2명 씩 안고 뛴 결과 모두 무사했다.

이 중 170명은 연기를 흡입했거나 병원 폐쇄로 치료 등을 받기 위해 인근 병원 등으로 이송됐다. 이들 중에는 갓 출산을 한 산모와 신생아, 수술을 앞두고 전신마취에 들어간 임산부도 있었다.

불은 1층 커피숍 출입구 통로 천장 부근에서 시작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 건물은 지하 3층에 지상 8층 규모로, 불이 난 1층은 주차장이 있는 필로티 형식으로 지어졌다.

경찰 관계자는 “건물 내부엔 스프링클러가 모두 설치돼 있었지만, 불이 난 곳은 건물 외부라 스프링클러가 없었다”고 말했다. 이 건물 1층 외부는 스프링클러 설치 대상이 아니다. 

여기에 필로티 구조 건물이라 기류가 심해 순식간에 불이 퍼진 것으로 추정된다. 
  
이 불은 2층 이상으로 번지지 않았지만, 건물 150㎡와 1층에 주차된 차량 16대 등을 태웠다. 2·3·4층 건물 외벽 등도 그을림 피해 등을 입어 소방서 추산 4억2400만원 상당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