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에서 신규간호사 임상역량 강화를 유도하기 위해 도입된 교육전담간호사제도가 이직률과 안전사고를 감소시키는 등 환자안전과 간호서비스 질 향상에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나 현재 국공립병원에 국한돼 있는 정부의 지원사업이 더 확대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최연숙 의원(국민의당)이 3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한 ‘교육전담간호사 발전 방안을 위한 현장전문가 간담회’에서 밝혀졌다.

이날 간담회는 최연숙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대한간호협회가 주관했다. 간담회에는 전국 9개 병원의 간호교육 관련 부서장 등이 참석해 교육전담간호사 지원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교육전담간호사 도입으로 인해 신규간호사의 이직률 감소, 안전사고 감소 등 환자안전과 간호서비스의 질이 향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신규간호사와 동료간호사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등 효과가 있었다”며 “교육전담간호사 지원사업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현재는 국공립병원에만 지원이 돼 민간병원에서는 아예 실시할 수 없다”면서 “이 제도가 꼭 필요한 곳은 중소병원인데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참여병상 수가 적은 곳은 참여대상에서 제외된다”며 “의료기관 인증이나 각종 병원 지정 기준에 포함해 참여 병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제안도 나왔다. 

아울러 “병원별 적정 수의 교육전담간호사 배치, 교육전담간호사의 자격 기준 등 제도 발전을 위한 기준이 수립돼야 하며, 현 사업이 정부의 예산 지원사업으로 언제 중단될지 모르니 안정적인 제도 운영을 위해 법제화가 되고, 예산이 지속적으로 확보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이에 최 의원은 “교육전담간호사 지원사업 결과 안전사고가 감소하고, 간호사 이직률이 낮아지면서 숙련된 간호사가 간호를 제공해 간호의 질 향상과 국민 건강에 기여를 할 수 있게 됐으나 61개 의료기관, 300명에 대해서만 지원 중이라 의료기관 전체로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전체 병원 확대를 위한 예산 확보 및 법제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지난달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교육전담간호사 지원사업을 국공립병원에서 전체 병원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고, 보건복지부도 이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