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관악구보건소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뉴스1
서울 관악구보건소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뉴스1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 치료에 의료인력 381명이 지원했으며, 이 중 66.7%인 254명은 간호인력이라고 밝혔다.

또 코로나19 중환자 병상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전국 97개 병원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중환자 운영 병상 모집을 1차 마감한 결과 12개 의료기관에서 총 70병상을 신청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의사 국시 재진행 여부는 국민들의 동의가 있어야 하고 이로 인해 발생할 것으로 우려되는 공중보건의 부족 문제는 배치지역의 조정 등 공동진료를 통해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보건복지부 대변인)은 9일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에 대한 정례브리핑에서 “의료인력의 지원도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면서 “어제(8일) 기준으로 의료인력은 총 381명이 지원 근무 중이며 의사 72명, 간호사와 간호조무사 254명, 임상 병리, 방사선사 등 55명이 이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7일부터는 수도권의 환자 증가에 대응해 감염병 전담병원과 새로 개소한 생활치료센터에 의사 10명, 간호사 10명 등 의료인력 20명을 지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정부는 환자 치료에 차질이 없도록 병상을 확보하고 인력을 지원하는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면서 “중환자 치료에 대해서는 권역별 공동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중환자 병상을 긴급하게 확충하면서 현재까지는 큰 문제 없이 최선의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정부는 현재 다른 질환의 중환자 외에 코로나 중증환자만 전담해 입원 가능한 전담병원을 지정하고 있으며 1차적인 수요조사를 실시한 결과 12개 의료기관이 총 70병상을 신청했다”면서 “이러한 신청을 신속히 검토해 중환자 전담치료병상을 지정하고 수요 조사를 수시로 실시하면서 앞으로도 계속 중환자들을 위한 병상을 확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국방부는 수도권의 병상을 지원하기 위해 이미 국군수도병원의 국가지정 음압병상 8개를 중환자 병상으로 지원했으며 오늘(9일)부터는 외상센터의 음압병상 40개를 격리병상으로 추가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손 반장은 의사 국시 재진행 여부에 대해 “국가시험은 수많은 직종과 자격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치르고 있기 때문에 국가시험의 추가 접수는 이러한 다른 이들에 대한 형평과 공정에 위배되는 측면이 있다”면서 “따라서 이러한 부분들에 대한 국민들의 동의가 선행되지 않는다면 정부로서도 쉽게 결정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의대생들이 아직 응시하겠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힌 바 없는 상황에서 추가적 기회를 부여할 것인지 논의할 필요성도 떨어진다”고 현재의 상황을 설명했다.

또 내년 인원 부족이 우려되는 공중보건의에 대해서는 “내년에 필요한 공중보건의 수는 500여 명이며, 이 가운데 인턴과 전공의 출신자도 지원하는 만큼 실제는 300여 명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금까지 공보의 배치는 공급량을 기준으로 결정한 만큼 공보의 부족은 배치지역의 조정 등 공동진료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군의관 역시 대부분 의사 국시를 통과하자 마자 입대하는 경우 보다는 전공의나 전문의 출신이 많은 만큼 공급에는 별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