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하는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뉴스1
브리핑하는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뉴스1

교회 소모임 등 집합 제한 행정명령을 해제한 지 2주 만에 수도권에서 교회발(發) 집단감염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방역당국에 또다시 비상이 걸렸다.

7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12시 기준 경기 고양시 기쁨153교회와 관련해 7명이 추가 확진돼 누적 확진자가 15명으로 늘어났다. 

추가 확진자는 격리 중이던 교회 교인 1명과 지표환자가 다닌 초등학교 동료 5명, 지인 1명이다. 이에 따라 전체 확진자는 앞서 지난 4일 처음 확진된 교회 목사 부인과 그 가족 5명, 교인 3명, 지표환자가 다닌 직장(초등학교) 동료 6명, 지인 1명 등으로 확인됐다.

고양시 풍동 소재 반석교회와 관련해 지난 5일 지표환자가 확진된 이후 접촉자 18명을 조사한 결과, 가족 1명, 교인 5명, 교인 가족 1명 등 7명이 추가 확진돼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총 8명으로 늘어났다.

서울 한 선교회 소모임에서도 4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선교회에서 활동하는 은평구 거주 부부가 지난 4일 확진 판정을 받았고, 역학조사 결과 이들이 참석한 지난 7월 19일 선교회 소모임에 동작구 확진자 2명이 참석한 것으로 밝혀졌다.

성동구에서도 교회 관련 확진자가 나왔다. 성동구 거주자 1명이 지난 5일 확진된 뒤 그의 가족 1명과 지인 1명이 6일 확진됐는데, 이 확진자는 성동구의 한 교회 예배에 참석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방역당국과 서울시는 같은 예배에 참석한 총 173명을 취합 검사법으로 전수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 해당 교회 등 시설을 방역 소독하고 임시 폐쇄 조치했다.

정은경 중대본 본부장은 “이번 주 들어 소규모 교회 중심의 집단감염이 다시 발생했다”며 “지난 7월 24일 교회 소모임 등 집합 제한 행정명령을 해제하고 2주 만에 수도권에서 과거와 똑같은 유형의 집단감염이 발생해 매우 우려가 되는 상황”이라고 경고했다. 

실제로 지난 5월과 6월에도 모두 47곳의 수도권 개척교회에서 밀폐, 밀접, 밀집한 환경에서 단체 식사 또는 성가대 등으로 119명의 환자가 발생했고 안타깝게도 사망자도 발생했다. 

정 본부장은 “예측하기 어려운 곳에서의 감염을 대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미 우리가 경험했던 집단 발생이 있었던 장소에서 재발을 막고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며 “이번 교회 집단 발생 재발을 계기로 이번 주말 종교행사에서는 다시금 경각심을 갖고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종교행사 중에는 마스크를 절대 벗으면 안된다”며 “침방울로 감염 전파가 될 수 있는 단체 식사, 성가대 활동, 찬송 그리고 소모임은 하지 말아달라”고 강력하게 요청했다. 

또한 “숙박해야 되는 수련회나 캠프 활동 등은 취소해 달라”며 “이러한 종교시설에서의 방역수칙 준수는 가장 먼저 본인과 가족 그리고 교인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고 나아가서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해 고령자나 기저질환자의 인명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