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는 5일 오전 부산 북구 화명동 정신건강의학과 의원에서 입원한 환자가 휘두른 흉기에 찔려 의사가 사망한 사건과 관련 충격과 슬픔을 감출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의협은 이날 입장문에서 “지난 2018년 말 임세원 교수가 진료 중 환자의 흉기에 의해 사망한 사건의 악몽이 채 가시기도 전에 또 다시 의료기관에서 의사가 환자의 흉기에 치명상을 입고 사망에 이르는 참변이 벌어졌다”면서 “갑작스러운 사고로 유명을 달리한 회원의 명복을 빌고 깊은 애도를 표한다”며 범행 전반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엄중한 처벌을 사법당국에 요구했다. 

또 “의료인을 대상으로 한 폭력에 대해 우리 사회 전반의 문제 인식이 더욱 제고되기를 바란다”며 “정부는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등 의사 수를 늘리기 위한 정책을 비롯한 ‘의료 4대악’을 강행할 것이 아니라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의료인의 안전한 진료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대책을 우선적으로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생명의 위협을 받으며 진료하는 의료인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국가의 책무일 것”이라며 “의협도 앞으로 이러한 참사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