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덕분에 챌린지’ 헌정 영상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덕분에 챌린지’ 헌정 영상

의료진 응원 캠페인 ‘덕분에 챌린지’가 오늘(6일)부터는 의료진과 국민이 서로를 응원하는 ‘#국민 덕분에’로 확대돼 진행된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지난 4월 16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시작된 의료진 응원 캠페인 ‘덕분에 챌린지’를, 의료진과 국민이 서로를 응원하는 ‘#국민 덕분에’로 확대된다고 이날 밝혔다.

오늘로 82일째를 맞는 ‘덕분에 챌린지’는 중수본이 첫 참여 주자로 대한민국정부, 질병관리본부를 지목한 후, 다수 유명인사와 전(全) 부처, 지자체 등의 자발적 참여로 이어졌다. 

어제(5일) 기준 인스타그램 내 #덕분에챌린지로 검색된 수집 기준으로 △#덕분에챌린지 4만3322건 △#덕분에캠페인 2만520건 △#의료진덕분에 3만2464건 △#thankstochallenge 2638건 등 모두 4만3322건 이상의 참여가 이뤄졌다.

이와 관련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인스타그램 참여자 수만 집계한 최소 수치로 다양한 경로를 통한 국민 참여는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추산된다”고 설명했다.

대국민 캠페인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엄지손가락을 들어 올려 상대방에 대한 존경과 감사를 전달하는 ‘덕분에’ 수어 동작은 의료진을 향한 고마움과 감사를 전달할 뿐 아니라 일선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애쓰는 관련 종사자를 향한 응원으로도 통용되고 있다. 

중수본은 “코로나19의 지속적 확산으로 국민의 협력과 연대가 무엇보다 중요해짐에 따라 온 국민이 주체가 돼 ‘덕분에 챌린지’를 의료진을 포함한 국민 모두를 향해 응원하고 격려하는 국민 중심의 캠페인으로 확장하여 줄 것을 제안한다”고 요청했다. 

중수본은 또 그동안 의료진 응원에 동참해 준 국민을 대상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는 ‘덕분에 챌린지 감사’ 헌정 영상을 공개했다.

‘서로를 향한 우리의 응원’이라는 부제의 본 영상은 코로나19 최일선에서 애쓰는 의료진에게 감사와 응원을 전한 수많은 국민의 모습을 담은 기록영상이자, 국민에 대한 의료진의 감사 화답을 통해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한 화합과 연대를 촉구하는 ‘국민 덕분에’ 메시지 영상이기도 하다. 

‘덕분에 챌린지’ 헌정 영상은 보건복지부 공식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user/mohwp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윈도우 페인팅 작품
윈도우 페인팅 작품

캠페인 전환점을 맞아, 덕분에 챌린지에 윈도우 페인팅 작품으로 동참한 바 있는 꽃을 모티브로 한 작품 및 국내 최초 윈도우페인터로 주목받고 있는 신진작가인 나난 작가 또한 꽃을 모티브로 한 ‘#국민 덕분에’ 작품을 선사했다. 

작가는 “어려운 환경들 속에서 수고와 고통의 시간을 보내고 온 힘을 다해 피워내는 한 송이 꽃처럼 국민 서로가 서로를 꽃으로 바라보며, 위로와 응원이 되는 시기를 보낼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한다”고 말했다.

나난 작가의 작품은 교보생명과의 협업을 통해 광화문 교보생명빌딩 건물 래핑으로 선보이며, 오늘부터 오는 8월 5일까지 한 달간 전시될 예정이다.

광화문에 위치한 교보생명빌딩은 오랜 시간 동안 시민과 함께 해 온 상징적인 공간으로, 교보생명은 “의료진과 국민들의 노고에 존경과 감사를 전한다는 캠페인 취지에 공감하여 이번 캠페인에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아울러 서울스퀘어빌딩에서도 의료진과 국민들을 향한 응원과 감사를 전달하는 ‘덕분에’ 수어 동작을 다양한 색감과 분할기법 등을 통해 감각적으로 표현한 ‘국민 덕분에’에 영상을 오늘부터 8월 5일까지 한 달간 송출한다.

이 외에도 ‘국민 덕분에’ 영상은 명동 롯데백화점 영플라자를 비롯해, 서울시가 보유한 투명전광판을 통해서도 송출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국민 덕분에 드론 아트쇼
국토교통부 #국민 덕분에 드론 아트쇼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이에 앞서 지난 4일 오후 9시 여의도 한강공원 상공에서 ‘#국민 덕분에’ 드론 아트쇼를 진행했다. 

이날 300대의 드론이 투입되어 ‘#국민 덕분에’를 비롯하여 ‘사회적 거리 두기’, ‘손 씻기’, ‘마스크 착용’, ‘힘내라 대한민국’ 등의 코로나 극복 메시지를 전달했다. 

국토부는 “코로나 19 극복과 포스트코로나 준비를 위한 대국민 희망 메시지를 함께 나누기 위해 국내 기술의 드론 아트쇼를 기획하게 되었다”며, “코로나19로 지친 국민과 의료진에게 잠시나마 위안을 선사한 시간이 됐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강립 중수본 1총괄조정관은 “그 간 덕분에 챌린지의 자발적인 참여로 힘을 모아준 국민들에게 감사드린다”며 “힘든 시기를 겪고 있지만 국민 모두가 한마음으로 서로를 응원하고 격려하며, 다시 한번 힘을 모아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