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26일) 0시 기준으로 이태원 클럽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10명 추가되며 모두 247명으로 늘어났다. 특히 30%에 달하는 무증상 감염자와 이들을 통한 산발적인 연쇄 감염이 지역사회에서 계속되면서 방역당국이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2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결과에 대한 정례브리핑에서 ““오늘(26일) 0시까지 이태원 클럽과 관련된 환자는 총 247명이고 이와 관련한 검사는 지금까지 8만3000여 건이 이루어졌다”고 밝혔다.

이어 “이태원 클럽과 관련해 대규모 집단감염으로 번지지는 않고 있으나 지역사회로 산발적인 연쇄 감염이 계속되고 있어 방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특히 30%에 달하는 무증상 감염자의 존재와 이들로 인해 조용한 전파가 발생되는 사례들이 반복되고 있어 방역당국의 역학적 노력만으로는 코로나19의 전파를 차단하는 것이 참으로 어렵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코로나19와의 속도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확진 환자의 접촉자를 빠르게 추적해 광범위한 진단검사와 신속한 격리조치를 시행하는 것이나 최근 환자가 발생하고 있는 PC방이나 노래연습장과 같은 다중이용시설에서는 이용자 확인이 늦어지면서 신속한 방역조치가 어려워지고 있다”고 방역당국의 고충을 토로했다.

아울러 “국민 여러분은 방역당국이 공개하는 확진 환자의 동선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이와 동선이 겹치는 경우에는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검사를 받아달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 경북고 기숙사 입소 학생에서 시작된 9명의 확진 환자는 모두 무증상 환자였다. 이에 따라 정부도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생활 속 거리두기 현장점검을 계속 실시하고 있다.

어제(25일) 각 지방자치단체는 대중교통, 노래연습장 등 총 2만6940개소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실시했고 방역관리가 미흡한 168개 시설을 발견하고 행정지도를 시행했다.

또 학생들이 많이 방문하는 학원, 독서실, PC방 등 총 103개소에 대해 중앙합동점검을 실시하고 유흥시설에 대한 심야시간 특별점검도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

클럽과 감성주점 등의 8864개소에 대해 지자체, 경찰, 식약처 등 202개의 특별점검단이 합동점검을 실시했고 집합금지 조치를 시행 중인 15개 시도에서 지금까지 이를 위반한 업소 59개소를 적발해 고발하거나 고발할 예정이다.

손영래 전략기획반장은 “현장점검 결과를 살펴보면 핵심 방역수칙으로 제시한 거리두기, 발열체크, 마스크 미착용, 출입자 명부 작성 등이 미흡한 곳이 여전히 있다”면서 “각 사업장에서는 방역관리자를 지정해 핵심수칙들이 잘 지켜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