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자기소개 부탁드릴게요.

A. 안녕하세요. 저는 고용노동부 산하 산업재해예방기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KOSHA)에서 근무하고 있는 서지혜라고 합니다. 안전보건공단은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일하는 공공기관입니다. 내부적으로 크게 산업안전분야, 산업보건분야로 나눠집니다. 채용을 기준으로 본다면, 산업보건분야는 다시 산업간호, 산업위생공학, 인간공학, 산업의학으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그중 간호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현재 ‘산업간호사 지혜’라는 닉네임으로 네이버 블로그 <산업간호사로 살아가는 이야기>, 유튜브 <산업간호사 지혜TV> 등 산업간호사 관련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산업간호사는 어떤 직업인가요?

A. 산업간호사는 ‘산업현장에서 일하는 간호사’로 산업재해 예방 및 근로자의 직업병 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한 직업입니다.

 

Q. 산업간호사를 선택하신 이유가 있다면?

A. 우리나라는 아직도 의사와 간호사가 관계가 동등하지 않죠. 대학 시절 저는 유명대학병원 수간호사가 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하지만 병원실습을 하던 중 저에게는 하늘과 같던 수간호사님께서 실습 나온 의대생들에게 ‘선생님, 선생님’ 하면서 도움을 주는 모습을 보고, 한 파트의 최고 간호사도 의사보다는 밑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이런 사실을 몸소 느끼면서 ‘나는 임상과 맞지 않구나’라고 좌절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의사의 CURE보다 간호사의 CARE가 더 위대하다고 생각했기에 ‘간호사면허를 가지고 행복하게 할 수 있는 일, 간호사 자체로 인정받는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산업간호사를 선택했고, 의사order없이 주체적인 일할 수 있는 현재 업무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Q. 임상 간호사와 산업간호사의 차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A. 임상에서 일하면 임상 간호사라고 하듯, 산업분야에서 일하는 간호사가 산업간호사입니다. 크게는 일하는 분야와 근무지의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간호대상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임상에 있는 간호사는 환자 즉, 아픈 사람을 대상으로 질병 치료, 치료 후 관리를 하지만 산업간호사는 근로자 즉, 건강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산업재해 예방, 질병 예방, 건강증진을 목표로 근무합니다.

 

Q. 산업간호사에게 요구되는 소양이나 자질은 무엇이 있을까요?

A. 산업간호사는 적극성을 기반으로 전문성을 가져야 합니다. 산업분야는 간호사에게 쉽지 않은 분야입니다. 단순히 3교대를 하지 않는 장점 하나로 버티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산업분야에 일하는 간호사가 소수이고, 아직은 타 분야에 비해서 인정을 받지 못하는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꾸준히 산업간호사 일자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배경에는 현재 누구보다 열심히 하는 산업간호사 선배님들이 계시기 때문이겠죠. 선배님들이 계셨기에 현재 저와 동료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또한 후배들이 산업분야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각자 주어진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나 목표가 있으시다면?

A. 저는 현재 3가지의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간호사로 최고의 산업보건전문가가 되는 것입니다. 산업보건분야는 산업간호, 산업의학, 산업위행, 인간공학 이렇게 4가지 분야로 나뉩니다. 각각의 분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최고의 자격증을 모두 취득하고 보건학박사과정까지 완료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두 번째로 국제노동기구(ILO)에서 근무하는 것입니다. 저는 대기업 보건관리자, 민간위탁국고사업, 보건관리대행 업무를 거쳐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산업재해예방 최고의 기관인 안전보건공단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 산업보건분야에 적용하고, 직접 부딪쳐보고 싶습니다. 세 번째로 산업분야에 관심있는 간호사분들에게 관련 정보를 나누는 것입니다. 제가 처음 산업간호사에 대한 관심이 있을 때, 주위에 물어볼 곳도 없고 막막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16년도에 블로그 개설을 시작으로 최근 유튜브 채널도 개설하면서, 제 경험들과 산업보건지식들을 나누고 있습니다. 이런 활동들을 체계화해서 간호사라면 누구나 산업간호사에 대해 쉽게 접근하고 알아볼 수 있는 정보공유의 장을 만들고 싶습니다.
 
Q. 산업간호사가 목표인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산업간호사는 ‘근로자가 입사 당시의 건강했던 모습 그대로 퇴직 후 가정에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누군가는 산업간호사의 일이 당장에 눈에 보이는 성과가 없다고 느낄 수 있지만, 가족들이 안전하게 일하고, 건강한 모습으로 웃으며 매일 집에 돌아오는 것그 자체가 그 뒤에서 노력하는 산업간호사들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멋진 일을 같은 간호사가 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고, 그런 자리에 많은분들이 오셔서 지속적으로 빛내주시길 바라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