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단하게 본인 소개를 해 주신다면?

저는 임상에서 8년, 법의간호사로 5년간 근무하고 이제는 300기 중앙경찰학교 의료사고 신임순경과정에 입학해, 지난 4월 3일 경찰공무원으로 임용받아 현재 지역 경찰 현장 실습중인 최보은 순경입니다. 음대 지망생에서 간호사로, 간호사에서 법의간호사로, 그리고 경찰이 되기까지 쉼 없이 달려왔지만, 마지막 모습은 작가로 남고 싶은 경찰 제복을 입은 간호사입니다.

◆ 간호사를 선택한 이유가 있다면?

원했던 음대 지원에 실패하고 낙심해 있을 때 부모님과 담임선생님의 권유로 간호대학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한 번도 상상조차 하지 않았던 간호사라는 직업이기에 사실 처음에는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그때마다 믿고 저를 잡아주신 교수님과 대학 동기들 덕분에 무사히 졸업할 수 있었고 국가고시도 치를 수 있었습니다.

건강상의 이유로 실습시간을 다 채우지 못해 홀로 방학 기간을 이용해 수술실 실습을 하게 되었는데, 그때 간호사 선생님께서 ‘학생은 간호사가 되면 꼭 수술실을 지원해라.’라고 하셨습니다. 어쩌면 그 한마디에 여기까지 오게 되었는지 모릅니다. 비록 처음에는 방황하고 힘들었지만, 임상에서의 8년은 어디에서나 저를 빛나게 해 주는 소중한 시간이었고 법의간호사로 근무했던 5년은 제 인생을 바꿔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법의간호사에 대해 소개해 주신다면?

법의간호사는 법과학과 법의학을 바탕으로 한 법의간호학을 전공하고 외상, 사망, 폭력, 재해, 범죄적 행위 등과 같은 법적 문제를 수반한 상황에서 피해자에 대해 신체검사를 하고 증거를 수집하는 등 피해자의 법적 권리를 추구하도록 돕는 전문간호사를 말합니다.

◆ 법의간호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국내 법의간호사 양성과정은 지난 2003년 개설된 경북대 수사과학대학원의 법의간호학과가 유일하며 학사 이상의 학력을 가진 간호사를 대상으로 법의학, 법과학, 법정신의학, 형법의 이해, 수사학, 성폭력 및 아동학대를 포함한 법의간호학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법의간호사 자격은 지난 2012년부터 대한수사과학회에서 시행하는 자격시험 합격자에 한해 부여하며, 현재는 대한법의간호학회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법의간호사는 현재 임상, 학교뿐만 아니라 성폭력전담센터,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경찰청, 교정시설 등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에서 법의간호사가 필요한 이유가 있다면?

법의간호학은 법률적 분야와 임상 간호학적 경험이 결합 된 분야로서, 점차 증가하고 있는 범죄와 관련된 사회적 사건을 포괄적으로 담당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영역입니다. 미국의 경우 1970년대부터 이러한 법의간호사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요구돼 법률적 문제해결을 필요한 의료 업무서 활동해왔고, 1990년대에는 성폭력 피해자에게 전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문 의료인을 양성해 성폭력법의간호사(SANE)프로그램을 체계화한 결과, 고소율과 기소율이 증가했고, 성폭력법의간호사가 법정에서 전문가 증언을 함으로써 유죄판결 선고율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우리나라 역시 지능화, 흉포화된 각종 범죄 및 의료사고를 포함한 법적 분쟁에서 법의학의 역할이 증대함에 따라 법의간호사의 역할과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 예비 법의간호사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현재 우리나라의 법의간호사들은 성폭력전담의료인,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경찰, 소방관, 교정간호사, 검시관, 과학수사요원 등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그 외 임상 및 학교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모두 임상 경력을 필수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자신을 빛나게 해줄 임상 경력을 쌓으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법의간호사가 되고 싶어 열심히 준비한다고 하더라도 아직 국내의 현실은 안타깝게도 법의간호사가 임상에서 전문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닐 뿐만 아니라 극히 소수만을 채용하고 있어 자신의 진로에 대해 충분히 고민하고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대한민국의 모든 임상 간호사들을 진심으로 존경하며 다른 어떤 분야의 간호사들보다 임상 간호사들이 좋은 대우를 받고 환자들을 위해 근무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 향후 미래 계획이나 목표가 있으시다면?

저는 의료사고 전담 수사관으로 경찰의 길에 들어섰습니다. 따라서, 각종 범죄에 관한 수사는 물론 의료와 관련된 사고 및 사기, 범죄 사건에는 적극적으로 관여하게 되는 만큼 조직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 나아가 간호사 출신 경찰로서 간호사의 위신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경찰을 준비하기 전까지 NCLEX-RN을 공부했는데 가까운 미래에는 시험을 치르고 국제면허증을 취득한 후에 미국 법의간호사 자격을 취득할 계획입니다. 기회가 닿는다면 경찰청 연수 과정을 통해 대한민국 경찰로서 외국 의료범죄 수사 경험을 위해 영어공부를 열심히 할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