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중대본 회의 결과를 정례브리핑 하고 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중대본 회의 결과를 정례브리핑 하고 있다.

검역 강화 첫날인 어제(1일) 하루 유럽과 미국에서 온 입국자 가운데 90%는 우리 국민인 것으로 확인됐다. 또 단기 체류 외국인 367명 중 158명은 임시생활시설에 입소를 완료했고 격리시설 비용은 본인이 부담하게 된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2일 중대본 정례브리핑을 통해 “어제 하루 동안 해외에서 입국한 총 인원은 7558명이며 이 가운데 우리 국민이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며 “다만 유럽과 미국에서 온 입국자 3000여 명 가운데는 90%가 우리 국민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우리 국민의 비율이 조금 더 높다”고 밝혔다.

또 어제 검역과정에서 유증상자로 확인된 우리 국민 224명과 외국인 11명 등 235명이 공항에서 진단검사를 받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1일 9시를 기준으로 단기 체류 외국인은 367명으로 이 중 158명이 임시생활시설에 입소를 완료했다.

이들은 본인 선택에 따른 입국이라는 점을 고려해 격리시설 이용비용은 본인이 부담을 하게 된다.

정부는 앞으로 격리시설이 부족할 때를 대비해 이미 준비한 9개의 임시생활시설 이외에 민간 호텔과 공공시설을 추가 확보할 준비도 하고 있다.

자가격리 대상인 우리 국민과 장기체류 외국인은 검역법에 따라 검역소장이 격리통지서를 임의 발부했으며 자가격리 위반자에 대해서는 내외국인을 불문하고 엄정한 처벌이 이루어진다. 특히 외국인의 경우 치료 후 강제추방을 하고 재입국이 금지된다.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