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국민 10명 중 9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방역대책본부가 코로나19 국민 위험인식 3차 조사를 서울대 보건대학원 유명순 교수팀에 의뢰해 지난 25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들의 96%가 ‘외출을 자제했다’고 답했다.

또 ‘도서관, 카페 등 다중시설 출입 자제(95%)’, ‘모임‧종교행사 불참(92.9%)’ 등 사회적 거리두기 행동지침을 실천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을 대면하는 수준이 절반 이하로 줄었다’는 응답자도 69.9%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중요한 결정이 필요할 때 조언을 듣거나 기댈 수 있는 사람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80.5%가 ‘있다’고 응답했다.

‘자가격리나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고립될 때 연락해서 마음을 나눌 사람이 있다’는 응답은 90.5%로 확인됐다.

방역당국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고립감, 소외감이 심화될 수 있으므로, ‘나부터’ 손을 뻗어 주변 이웃과 친구들에게 격려와 지지를 보내준다면, 개개인의 위기극복을 돕고 우리 사회의 심리적 트라우마를 최소화하는 데 큰 기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코로나19 대응의 최전선에서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는 의료진들의 노고와 헌신에 감사”를 표하고, “의료진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