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취업에 있어 스펙이 곧 힘이고, 스펙이 곧 나를 나타낸다고들 한다. 간호학과의 경우 타 학과에 비해 엄청난 스펙을 필수로 요구하는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분야에 도전하고 경험하며 배우는 것은 당연히 본인에게 이점이 될 것이다. 그렇기에 소지하고 있으면 도움이 될 수 있는 자격증에 관해 앞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외국어 관련 자격증

-TOEIC

TOEIC의 경우 대학에서 졸업 요건으로 하는 곳도 있고 병원에 취직하기 위해서 모든 간호학과 학생들이 취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TOEIC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중점을 두고 일상생활 또는 국제업무 등에 필요한 실용 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글로벌 평가 시험이다. 시험의 구성은 Listening Comprehension(LC) 와 Reading Comprehension(RC)로 나뉘며, LC는 100문항을 45분 동안 RC는 100문항을 75분 동안 치르게 된다. 배점은 두 가지 구성 모두 495점으로 총 990점이 만점인 시험이다. TOEIC의 유효기간은 2년이다.

출제범위는 다음과 같다.

 

ㆍ전문적인 비즈니스 : 계약, 협상, 마케팅, 세일즈, 비즈니스 계획, 회의

ㆍ제조 : 공장 관리, 조립라인, 품질관리

ㆍ금융과 예산 : 은행, 투자, 세금, 회계, 청구

ㆍ개발 : 연구, 제품개발

ㆍ사무실 : 임원회의, 위원회의, 편지, 메모, 전화, 팩스, E-mail, 사무 장비와 가구

ㆍ인사 : 구인, 채용, 퇴직, 급여, 승진, 취업 지원과 자기소개

ㆍ주택/기업, 부동산 : 건축, 설계서, 구입과 임대, 전기와 가스 서비스

ㆍ여행 : 기차, 비행기, 택시, 버스, 배, 유람선, 티켓, 일정, 역과 공항 안내, 자동차 렌트, 호텔, 예약, 연기와 취소

 

-HSK

HSK의 경우 국제 중국어 능력 표준화 고시로서, 중국어를 제1 언어로 사용하지 않는 응시생을 대상으로 생활, 학습, 업무에서 중국어를 사용하여 교류를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시험이다. 필기시험과 회화시험 두 부분으로 나뉘고, 필기시험과 회화시험은 상호 독립적인 것으로 필기시험은 HSK 1급, HSK 2급, HSK 3급, HSK 4급, HSK 5급, HSK 6급이 존재하며, 회화시험은 HSKK 초급, HSKK 중급, HSKK 고급이 있다. HS의 유효기간은 2년이다.

 

-JLPT, JPT

먼저 JPT의 경우, 응시자의 일본어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공정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일본어 능력 평가의 기준을 제시하는 시험으로 YBM JPT 사무국(한국)에서 주최하는 일본어 시험이다. JPT는 학문적인 일본어 실력보다는 대화 능력을 측정하는 데 중점을 둔 시험으로 그 구성은 청해와 독해로 나뉜다. 청해는 45분, 독해는 50분으로 총 95분 동안 시험을 치르게 된다. 그리고 청해와 독해 모두 각 100문항, 495점으로 총 200문항, 900점 만점으로 구성된 시험으로 응시자의 일본어 수준에 따라 초급부터 고급까지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시험은 한 달에 1~2번 정도 실시된다. 시험의 유효기간은 2년이다.

 

JLPT는 일본 국내외의 일본어 학습자가 자신의 일본어 능력이 전 세계의 학습자 중에서 어느 정도의 레벨에 해당하는가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인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험으로 일본 국제교류기금이 주관하고, (재) 일본국제교육협회가 시행한다. 그렇다 보니 일본에서 취직할 생각을 하고 있다면 JLPT 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시험은 언어 지식∙독해와 청해로 구성되어 있으며, 1년에 2회 실시되며, 7월과 12월의 첫째나 둘째 일요일에 실시하고 있다. 시험의 유효기간은 따로 지정되어 있지 않지만, 학교나 기업 등의 기관에서 최신의 성적을 요구할 수 있기에 대부분의 시험과 마찬가지로 2년 이내의 기간을 잡는 것이 좋다.

대한민국의 의료기술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만큼 다양한 국가에서 치료를 위해 대한민국의 병원을 찾고 있으므로 한국어 외의 외국어를 구사하는 능력은 간호사로서 매우 이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 컴퓨터 관련 자격증

-컴퓨터활용능력

컴퓨터활용능력시험은 사무자동화에 필수프로그램인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 시험으로 1급과 2급으로 나누어져 있다. 1급이 상위시험으로 필기시험에 컴퓨터일반, 스프레드시트 일반, 데이터베이스 일반으로 구성되어 객관식 60문항을 60분 동안 응시하게 된다. 실기에는 스프레드시트 실무와 데이터베이스 실무로 이루어져 컴퓨터 작업형의 시험 형태로 과목별 45분, 총 90분 동안 진행된다. 2급의 경우 필기시험에 컴퓨터 일반, 스프레드시트 일반으로 구성되고 객관식 40문항을 40분 동안 풀도록 하며, 실기시험은 스프레드시트 실무를 컴퓨터 작업형의 시험 형태로 40분 동안 응시하게 된다. 정기시험과 상시검정이 있으며 둘 중 어느 것을 응시하여도 상관없다.

-MOS

Microsoft가 직접 인증함으로 그 공신력과 정확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국제인증 자격시험이다. 상시시험으로 필기는 없고 실기만 있는 시험이다. MOS 자격증 종류로는 Word, Excel, Powerpoint, Access, Outlook으로 시험 시간은 50분이고, 25~35문항이 출제되며 1000점이 만점으로 700점 이상이면 합격하게 된다.

- ITQ정보기술자격

ITQ정보기술자격 시험은 정보기술능력 또는 정보기술 활용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시험으로 정보기술 관리 및 실무능력 수준을 지수화, 등급화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공식 인증하는 국가 공인 자격시험이다. 시험의 종류에는 아래한글, 한쇼, 한셀, MS워드, 한글엑셀, 한글액세스, 한글파워포인트, 인터넷이 있다. 모든 종류의 시험 모두 60분 동안 실시되며, 시험방식은 PBT이다. 등급은 A 400점~500점, B 300점~399점, C 200점~299점으로 나누어져 있다. 시험의 유효기간은 5년이다.

 

3. 병원코디네이터

병원코디네이터는 환자와 의료진 사이에서 가교역할을 담당하며 병·의원 고객의 응대 및 상담, 진료 서비스 지원관리, 병원 환경관리, 병원마케팅, 진료 예약 및 수납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응시 자격은 다음과 같다. ◇병원코디네이터 관련 교과목 30시간 이상 이수한 자 ◇학력: 보건·의료 및 서비스 관련 학과(전공)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졸업 및 졸업예정증명서 제출) ◇교육: 본 협회에서 인정하는 교육기관에서 30시간 이상의 병원코디네이터 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자(이수증 및 성적증명서 제출, 인정 교육기관: 전문대학, 일반대학, 고등학교, 전문 학원 등)

 

검정 방법은 필기시험 객관식 4지 선다형으로 1교시와 2교시 각각 100점 만점으로 50분 동안 50문항을 보게 된다. 시험 합격 기준은 과목당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이며, 과목당 배점의 40% 이상 득점한 자가 해당한다.

 

4. BLS

BLS는 Basic Life Support의 줄임말로 AHA(American Heart Accociation) 미국심장협회에서 주관하는 심폐소생술 자격증을 말한다. BLS 교육은 병원 단계와 병원 전 단계 중 발견한 심장정지 환자 및 기도폐쇄와 같은 심장정지 의심 상황의 초기 처치 및 고품질의 가습압박, 자동제세동기 작동에 필요한 지식을 이해하고, 연관 술기를 할 수 있도록 하는 1일(4시간 30분)과정으로 미국심장협회가 프로그램 개발, 품질관리 및 인증하는 심폐소생술 교육으로 이루어져 있다.

 

교육과정 인증에 필요한 합격 요건은 84점 이상의 필기시험과 성인(자동제세동기 포함) 및 영아 심정지 증례 술기 시험을 통과해야 하며, 시험의 인증 기간은 2년으로 필기시험은 오픈북 형태이다. 술기 스테이션의 경우 성인 기본소생술(1인/2인), 자동제세동기 및 백마스크 장비, 소아 기본소생술(1인/2인), 기도폐쇄 처치(성인/영아) 4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5. KALS

KALS는 Korean Advanced Life Support의 줄임말로 대한심폐소생협회 한국전문소생술 과정이다. BLS가 미국에서 주관하는 것이었다면 KALS 과정은 병원 혹은 구급차에서 발생한 심장정지 환자의 응급처치에 필요한 지식을 이해하고, 연관 술기를 할 수 있도록 교육/훈련하는 1일 (4.5~6시간) 교육과정으로, 대한심폐소생협회가 프로그램 개발하고 인증 및 질관리를 하는 전문소생술 교육이다.

 

참여 가능한 교육대상은 의사, 치과의사, 간호사, 1급 응급구조사, 간호학과/응급구조학과 교수, 의학과(본과 3, 4학년), 간호과(최종학년), 응급구조과(최종학년) 학생으로 필기와 술기 평가의 정답률이 모두 84% 이상일 경우 합격자로 인증하며, 시험의 인증 기간은 2년이다. 술기 스테이션은 심정지 인지, 고품질의 가슴 압박, 수동 제세동, 심정지 약물 처치로 구성되어 있다.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