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를 졸업하면 무슨 일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생각하다보면 단연 먼저 떠오르는 것은 병동간호사이다.

 

병동 간호사는 환자의 활력징후(혈압, 체온, 호흡, 산소포화도)를 측정하며 투약 업무부터 검사 전후 간호, 시술 전후 간호, 수술 전후 간호까지 다양한 업무를 수행한다. 간호사는 병원에서 의사, 여러 전문인력들과 협력하여, 24시간 환자 곁에서 의사의 처방이나 규정된 간호기술에 따라 치료를 하며, 의사 부재 시에는 비상조치를 취한다. 또 가정이나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건강의 회복, 질병의 예방, 건강의 유지와 증진을 도와주는 활동을 한다.

 

보건교사는 초, 중, 고등학교 보건실에서 근무하며 보건교육, 학생과 교직원 건강관리, 학교 보건사업계획 수립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보험심사간호사는 의료기관에서 근무하며 효율적인 진료부 청구 및 심사관리, 의료서비스의 적정성 평가 업무를 담당한다.

 

간호장교는 일반 4년제 간호대학을 졸업하고 간호사 면허증 취득 후 간호장교로 임관하는 경우와 국군간호사관학교를 졸업하고 간호장교를 임관하는 방법이 있다. 산업간호사는 사업장 건강관리실에서 근무하며 근로자 건강관리, 보건교육, 작업환경 및 위생관리, 사업장 안전보건체계 수립 등을 담당한다.

 

이처럼 간호학과를 졸업하면 다양한 분야의 일을 할 수 있다. 위에서 설명한 것 외에 노인요양방문간호사, 조산사, 보건간호사, 보건진료전담공무원 등 다양한 직업이 있다.

 

저작권자 © 간호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